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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바이어 430호) 심층기획 ①-Α | 메디푸드 구입 경험 10명 중 7명…온라인서 구매

설문조사 | 소비자는 메디푸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aT는 지난해 10월 가공식품 세분조사를 통해 메디푸드를 알고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메디푸드 구입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메디푸드를 알고 있는 응답자 10명 중 약 7명이 구입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메디푸드 주구입 채널’은 온라인쇼핑몰 30.3%, 환자식ㆍ특수의료용도식품 전문점 12.7%, 소셜커머스 12.1%, 병원ㆍ요양병원 11.0% 순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한 구입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자료 : atfis(aT식품산업통계정보)

 


원료 성분 등 신뢰성이 주요 고려 요인 

‘메디푸드 구입시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믿을 수 있는 성분이 26.4%, 나ㆍ가족이 선호하는 맛 11.0%, 주변 전문가 추천 10.4% 순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은 메디푸드에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원료성분, 브랜드 등을 최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구입량에도 변화가 있었다. ‘구입량이 증가했다’는 응답은 31.4%, ‘구입량이 감소했다’는 응답은 16.7%로 응답자의 약 82%가 메디푸드 구입이 증가하거나 기존 구입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디푸드 구입 이유에 대해서는 ‘건강에 도움’이 20.2%로 가장 높게 응답되었으며, 이어서 

‘가족ㆍ본인이 아프거나 필요해서’가 18.3%로 응답됐다. 구입경험이 가장 많은 메디푸드 품목은 ‘환자 영양ㆍ균형 영양식’이 68.8%, 이어 ‘영양공급용’이 50.7%로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메디푸드를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서 품목과 관계없이 ‘균형있고 풍부한 영양 섭취’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점이 응답되었으며, 특정 질환 맞춤형 제품은 해당 질환 개선에 효과를 기대하고 구입한다고 나타났다.

 

환자의 건강·조리 간편성·맛 추구

메디푸드에 대한 소비자 기대 가치는 세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노약자·환자의 건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 둘째, 노약자, 환자와 그 가족들이 조리에 소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이 간편해야 한다는 것, 셋째, 맛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 더바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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